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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IEW2012 후기

pilot376 2013. 7. 11. 01:00

웹서비스, 빠를수록 좋다 (김일환 | NHN 성능엔지니어링랩 부장/아키텍트) - TRACK C

얼마나 느려야 사용자들이 느리다고 느낄지, 왜 느려지는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세션이었다.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리다고 느끼는 기준이 심리적으로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설명하였고, 왜 느려지는지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그리고 개발자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속도 = 돈’, ‘비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시 기획안을 무조건 OK 하지 마라.’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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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접근성? 무얼 어떻게 해야 할까? (박태준 | NTS 웹표준개발팀) - TRACK C

발표자가 평소에 자주 들었던 질문을 몇 가지 정해서 그에 대해 답변을 하는 형식의 발표로 진행되었다. 접근성이 뭔지 그리고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접근성을 준수하면 사용성이 떨어지지 않는지, 어느 정도 범위에서 적용해야 하는지, 뭘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중간에 보여준 동영상은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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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ie – HTML5를 이용해 자바스크립트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심상민 | NHN 플랫폼Ajax팀 과장) - TRACK C

에니메이션의 간단한 설명 및 canvas 그리고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별 하드웨어 가속 지원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다. 에니메이션 및 웹게임은 무조건 하드웨어 가속을 받는 방법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설명과 왜 그런지에 대한 영상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각 OS별 최적의 에니메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Collie라는 라이브러리를 소개하였다. http://jindo.dev.naver.com/collie/ 에서 자세한 정보는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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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G 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 +a (장재완 | NHN 성능엔지니어링랩) - TRACK C

3G 통신의 간단한 히스토리 및 3G 통신이 오가는 과정을 발표하였다. 그 과정에서 생기는 promotion delay라는 개념과 전력소모를 줄이는 법, 패킷 손실 등등 이야기를 하였는데… 잘 모르겠다. 얼마 전 네이버 개발자 블로그 Hello World에도 관련 내용이 올라왔던 것 같은데 그때나 지금이나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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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s Engineering Culture (권순선 | Google) - TRACK E

구글의 문화에 대한 세션이었다. 보고방법, 평가방법, 근무시간 등등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기업문화에 관한 발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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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IEW 2012 웹사이트 반응형 웹 구축기 (정찬명 | NHN XE팀 차장) - TRACK C

반응형 웹을 구축하면서 생겼던 모든 이슈를 총망라한 발표였다. 반응형 웹이라 해서 단순히 미디어쿼리 정도 설명하겠구나 생각했는데, 정말 디테일하게 성능 그리고 이미지 스프라이트, 웹폰트, 뷰포트 등등 많은 내용을 이야기하였다. 그 중 중요했다고 생각하는 내용은 반응형 웹은 하나의 웹(One Of HTML)이라는 내용과 PC 5초 모바일 6초를 넘어간다면 차라리 반응형을 하지 마라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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