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ebView 및 제휴사 스팸 정책 위반

pilot376 2019. 6. 21. 10:31

웹뷰만으로 화면을 구성한 앱을 제작하여 스토어에 심사를 요청하였다.
얼마 후 아래와 같은 메일이 날아왔다.

WebView 및 제휴사 스팸 정책 위반

이 정책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웹사이트 소유자 또는 관리자의 허가 없이 제휴사 트래픽을 특정 웹사이트로 유도하거나 웹사이트의 웹뷰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앱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자주 발생하는 위반 사례입니다.

  • 추천 트래픽을 웹사이트로 유도하여 해당 웹사이트의 사용자 로그인 또는 구매에 대한 크레딧을 받는 것이 주요 목적인 앱입니다.
  • 다음은 허가 없이 웹사이트의 웹뷰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앱입니다.

이에 대한 이의제기를 하였고, 이의 제기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웹뷰로 불러오는 웹사이트가 본인이 소유/관리하는 사이트임을 증명 (해당 도메인의 등록증을 제출)
  2. 웹뷰로 불러오는 웹사이트 내 사용자 로그인 또는 구매에 대한 크레딧 기능이 없음을 공유 (별도 추가파일은 공유하지 않음)

하루 만에 이의제기에 대한 답변 메일이 도착했고, 정말 다행히도 위 내용이 받아들여졌다.

귀하의 이의 제기가 승인되었습니다. Google Play에 앱을 다시 표시하려면 아래에 자세히 설명된 추가 단계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앱이 웹뷰로만 구성되어 있어도 assets 파일 내에 html을 불러와서 화면을 구성했을 때에는 이러한 경고를 받지 않았다. 이로 미루어 볼 때, 아래 케이스에서 정책 위반 경고를 받는 것으로 보인다.


  1. 앱이 웹뷰로만 구성.
  2. 웹뷰 컴포넌트로 외부 URL을 불러와 보여줌.

웹뷰로 앱을 만드려고 하는 경우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참고 : https://play.google.com/intl/ko/about/spam-min-functionality/spam/webviews-affiliate/

댓글